업체탐방[254]감초당 약업사

영주하수오 파동 무척 아쉬워
약업사 옆엔 커피숍...한방차도 제공

감초당 외부
감초당 내부

유난히 춥고 길었던 겨울도 서서히 물러가고 있지만, 아직은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서 호흡기 질환, 감기 등으로 몸살을 앓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처럼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와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날에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

더욱이 몸에 이로운 성분이 들어 있는 약재를 넣어 꾸준히 끓여 마시면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내 몸에 맞는 약차나 한방차를 제대로 섭취하고 싶은 분들에게 영주 365시장 맞은편에 위치한 ‘감초당 약업사’를 추천한다.

▲식약청이 검증한 약재들만 취급
“신약이나 건강보조식품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여기에만 너무 의존하면 안 됩니다. 요즘, 너무 빠른 것들을 찾다보니 급히 먹고 빨리 효과를 보려고 하는데, 그만큼 부작용도 엄청나거든요. 한약재는 자연식품입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먹는 것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감초당약업사 박흥원 대표(48)는 “조금은 늦게 가고 효과도 늦게 나타나지만, 부작용 없이 편안하게 내 몸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올바른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2013년 2월에 오픈한 ‘감초당’은 고품질 약재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 식약청으로부터 검증된 약재들만 취급하고 있으며 한의원과 일반인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또한, 박 대표의 아내 정이분(46세)씨는 한방자원학과를 나와 본격적인 제품공부를 위해 최근에 대구한의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저희가 판매하는 약재들은 위생검사와 성분검사를 거친 제약회사에서 공급되는 제품들입니다. 그만큼 안전하고 믿고 드실 수 있는 약재들이지요. 자기 몸에 맞는 약재를 구입해서 차 삼아 꾸준히 마시면 몸도 보호해주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요양원이나 복지관 등에서도 어르신들을 드리려고 약재를 많이 구입해 가는데 감기예방이나 면역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영주 특산물 하수호, 인삼 대용으로 우수한 한약재
박 대표가 운영하는 ‘감초당’에서는 성분이 우수하고 효능이 보장된 믿을 수 있는 한약재만을 판매하고 있다. 간과 신장을 보호하는 구기자 600g이 5만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뼈, 관절에 좋은 우슬 600g이 2만원, 오미자 600g이 3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한약공부를 조금이라도 하신 분들은 자기 몸을 자신이 제일 잘 알기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한약재를 구입해 꾸준히 드시니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요즘 젊은 분들은, 한약이 먹는 기간도 길고 가격 면에서도 부담을 느끼기에 덜 찾게 되는 것 같아요. 누구든지 부담 없이 쉽고 편하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을 연구 중입니다”

박 대표는 우리지역에서 한약재 도매상을 운영하며 안타까운 것이 있다.

“영주 특산물인 하수오는 인삼 대용으로 쓰일 정도로 우수한 한약재입니다. 흰머리도 검게 만들어준다는 정말 몸보신에 좋은 약재이지요. 전국 하수오의 60% 이상을 영주에서 판매했는데, 국가에서 중국 하수오를 보급했고, 중국에서 들어온 하수오가 간에 안 좋은 독성이 있다고 방송에 나가면서 우리 국산 하수오가 타격을 받았습니다. 우리 영주 하수오가 유명했었는데 농민들도 엄청난 손해를 봤습니다. 많은 하수오가 창고에 쌓여 있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커피숍

▲발효 효소차가 있는 커피 전문점도 함께 운영
‘감초당’ 바로 옆에는 박 대표가 아내와 함께 운영하는 커피전문점이 있다. 다른 커피전문점과는 달리 한방차와 접목 시키겠다는 계획을 갖고 오픈한 것이다. 현재는 개복숭아, 오미자, 매실, 생강, 머루 등 직접 만든 발효 효소차가 판매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한방차도 서서히 선보일 예정이다.

박근석(아들), 정이분(아내), 박흥원 대표

약업사를 시작하기 전에 사슴농장을 운영하기도 했던 박 대표는 꿈이 있다.

“아버지께서 아직도 40년 넘게 사슴농장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소백산 자락 경치 좋은 곳에서 우리 가족의 건강도 챙기며 함께 운영 할 수 있는 체험농장을 만들고 싶어요. 영주에는 소백산이라는 명산이 있고, 인삼이 있고, 제가 운영했던 사슴농장도 접목시켜서 관광형 농장을 만들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감초당약업사
영주시 구성로 363
054) 635-2772

김미경 프리랜서 기자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