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공사 40% 공정률…2020년 준공
전문가 의견들어 주차장 지하화 등 계획 변경


한국문화의 세계화와 산업화를 주도하게 될 한국문화테마파크가 40% 공정률을 보이며 그 위용을 드러내고 있다.

순흥 선비촌과 소수서원 인근 96만974㎡ 부지에 조성중인 한국문화테마파크는 한국 정신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선비문화를 21세기 첨단문명을 활용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수 있도록 조성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한국의 고유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최적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1천565억 원을 투입해 2020년 개원을 목표로 공사 중인 한국문화테마파크는 현재 건축물 99개동 중 현대건축물 10동, 전통건축 32동의 건축공사가 완료됐다. 올해는 초가집 19동을 건축하고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지하주차장 조성공사를 진행한다.

한국문화테마파크의 주요시설은 한문화R&D지구, 전통숙박 및 전통문화지구로 한스타일 6대 분야인 한복, 한식, 한옥, 한음악, 한지, 한글에 대한 시설이 배치된다. 전통숙박지구에는 숙박시설, 전통음식촌 등 민자유치사업이 희망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전통문화지구는 전통무예장, 매화공원 등이 조성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3대 문화권(유교·불교·가야문화) 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영주 선비문화가 확실하게 부각될 수 있도록 타 지역과 차별화 방안을 마련해 관광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시설 공사 시행과 함께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지상 주차장이 전통경관을 해치지 않도록 지하화로 계획을 수정하고 일반 공원은 선비를 대표하는 매화공원으로 조성토록 했으며 마상무예 공연을 위한 연습장으로 설계된 마상무예장은 전통무예장으로 변경해 우리나라 전통무예 중 하나인 십팔기무예를 체험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0월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심의를 거쳐 주차장 지하화와 전통 무예장 조성 사업비 101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했다. 그동안 시가 자문위원회에서 제안된 의견을 구체화시키고 더 나은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온 결과다.

특히, 지난해 말 마무리된 한국문화테마파크 실행계획 용역에서는 ‘법고창신’과 ‘온고지신’의 정신 아래 ‘오래된 술(전통)을 새 부대에 담는다’는 슬로건을 내걸며 4차 산업 혁명에 맞는 다양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이 발굴됐다. 한국문화테마파크의 새 이름으로 ‘선비세상’이 제안돼 업무표장등록도 완료했다.

장욱현 시장은 “콘텐츠는 시의성이 중요한 만큼 기존의 설계에 의존하지 않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며 “한문화테마파크는 유교문화의 상징인 소수서원과 안향선생의 본향인 순흥의 선비촌과 선비문화수련원이 함께 어우러져 한국문화의 플랫폼으로서의 큰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