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진료과목·수탁기간 등 세부사항 합의’ 밝혀
응급의학과·소아청소년과 포함 종합병원으로 개원

지난 6월에 준공해 놓고도 초기운영비 확보와 진료과목 조정 등의 문제로 갈등을 빚으면서 개원이 미뤄져 왔던 영주적십자병원이 내년 상반기 중 개원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시에 따르면 영주시와 보건복지부, 대한적십자사는 합의점을 찾기 위해 수차례 만나 많은 시간동안 협의를 진행해 왔고 병원을 조속히 개원해 시민들의 응급의료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임을 확인하고 최근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영주적십자병원 건립은 낙후된 지자체 병원 설립의 첫 사례인 만큼 합의점을 찾는데 상당한 어려움과 시간이 소요됐다”며 “진료과목, 수탁기간, 수탁권한 등 필요한 부문에 대해 추가 합의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합의에 따라 대한적십자사는 개원추진단을 영주에 파견해 병원장 선임, 의료인력 채용, 의료장비 설치, 시험진료 기간 등을 거쳐 내년 개원을 목표로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올해 초 대한적십자사는 “보건복지부와 영주시가 개설준비금을 지원하지 않으면 병원 운영 자체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고 문제가 불거지자 영주시는 기획재정부에 2018년 영주적십자병원 개원준비금(인건비와 장비구입비, 부대운영비 등) 28억1천400만원을 요구했으나 예산확보에 실패했다. 

또 당초 적십자병원은 종합병원 수준인 14개 진료과에 300병상 이하를 발표했지만 최근에는 종합병원 의무과목인 영상의학과와 마취통증과를 포함, 응급과와 소아청소년과 등 7개 진료과에 100병상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 종합병원을 기대했던 주민들의 비난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이유다.

대한적십자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원은 준비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걸린다. 인력 채용, 전산시스템구축, 시범운영 등의 문제로 당장 개원은 어렵다”고 밝혔다. 또 개원준비금에 대해서는 “적십자가사가 은행 차입을 통해 마련한 후 적자에 대한 부분은 영주시와 병원 운영적자 부담액 산정시 정산하겠다”고 했다.

한편 영주적십자병원은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공공의료기능 및 의료사각지대에 대한 의료안전망 기능 수행을 위해 영주시가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보건복지부에서 임대형민간투자사업(BTL)으로 건립해 대한적십자사가 맡아서 운영하는 방식이다.

보건복지부, 경상북도, 영주시, 대한적십자사 등 4개 기관이 영주적십자병원 운영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한 후 총사업비 538억 원(병원건립 452, 의료진숙소 38, MRI설치 20, 부지매입 28)을 들여 지하1층, 지상5층, 152병실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신축해 지난 6월 준공했다.

특히 영주적십자병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국가예산으로 의료기관을 설립하고 병원 운영에 따른 적자 발생 시 영주시와 대한적십자사가 공동으로 부담(50대 50)해 운영되는 전국 첫 사례이다.

강석좌 보건소장은 “영주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영주적십자병원의 성패는 지역 주민들의 관심에 달려 있다”며 “병원 개원 시 시민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