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행정 25시[39] 영주시청 회계과

지역을 움직이게 하는 힘은 시민에게서 나온다. 그렇다면 시민들을 움직이게 하는 힘은 어디에서 나올까? 지역발전의 최일선에서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비롯한 많은 부분을 서포터 하는 것은 시청이 담당하고 있는 역할이다. 본지는 올 한해동안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과의 소통 창구를 활짝 열어 젖힌 채 지역발전을 위해 뛰고 있는 영주시청 실과소와 읍면동의 25시를 들여다본다. <편집자 주>

영주시 회계과


사무환경개선과 주민복지 공간 확충
공유재산 체계적 운영과 관리 모색

지자체마다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청사, 읍면동 주민센터 등을 효율적인 업무 공간과 시민밀착형 환경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고장도 행정과 복지가 함께 이뤄지는 공간으로 변화되면서 업무환경은 향상되고 주민복지밀착형인 시설이 들어서 운영되기 시작했다.

이런 시설공간에 대한 공사계약과 이용물품에 대한 예산을 담당하는 ‘영주시청 회계과’는 시민이 공감하는 재정운영 공개와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업무 추진,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과 공유재산을 관리하는 부서이다.

시청주차타워 조감도

▲꼼꼼한 자금관리 ‘지출팀’

영주시의 지출원인 ‘지출팀’은 지출업무검토와 실과소 합의, 복식부기회계 검토, 일반지출, 세입세출외현금 출납원, 세입세출결산과 재정연감, 복식부기 회계결의 검증관리, 재무제표 작성을 담당하는 곳이다.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자산관리 및 통합재정에 따른 통계, 국도비재배정 지출을 맡고 있다.

매년 1월부터 지난해 회계연도 지방재정을 결산한다. 세입과 세출예산의 집행결과를 확인하고 검증해 예산운영 과정의 문제점을 도출한 후 보완한다.

올해 예산회계와 재무회계는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결산서와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시의회 결산검사위원 위촉, 의뢰해 20일간 결산검사를 거친다. 이후 의회의 심의와 승인을 거쳐 결산고시 한다.

내년 1월부터는 통합지출관의 자금관리와 지출업무를 통합 운용할 계획이며 회계업무 편람제작과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회계편람은 지출, 계약, 공유재산관리, 계약심사분야로 나눠 세부과정에 대해 안내된다. 회계업무 교육은 직원 정기인사가 있는 1월과 7월에 실, 과, 소 읍면동 회계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회계과 각 분야별 담당자가 교육한다.

☞ 김정훈(팀장), 이선혜, 김희정, 임대경

소방훈련

▲전문적이고 투명하게 ‘계약팀’

여러 부서의 물품과 공사 등의 계약관련을 지원하는 ‘계약팀’은 공사계약과 공사입찰관리는 물론 예산집행의 재정사항(계약)합의와 공사·용역·물품 계약검토, 공사 준공검사 입회, 계약심의위원회 운영을 담당하는 곳이다. 또한 용역계약과 보조금, 공사개찰관리(적격심사 포함), 관용차량관리, 전산유지보수용역 계약, 관급자재 등을 확인한다.

특히 계약업무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규정에 근거한 업무추진과 계약정보 공개하며 계약업무 통합추진, 민간입찰 대행을 통해 예산절감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발주부터 대금지급까지 계약업무의 전 과정을 공개하고 시 홈페이지에 계약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또 청렴계약제로 계약 시 청렴이행각서를 제출해 불공정 행위나 부당한 금품제공행위를 방지하고 정기적인 청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1억 원 이상의 공사와 2천만 원 이상의 물품에 대한 입찰절차와 체결로 계약업무를 통합추진하고 민간보조사업의 입찰과 관급자재 구매를 대행한다.

시의 행정업무에 필요한 차량과 주요물품 구입도 해당과의 현장출입과 물품이동, 행정사무원의 근무환경에 따른 불편함을 최소화해 주민편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권남석(팀장), 이송범, 신승희, 김주연, 김신한, 백영학, 유광진, 김조동, 박상기

동주민센터건립공사
행정복지센터건립

▲공유재산 효율적 관리 ‘재산관리팀’

현재 시청 주차장 한쪽 면에는 공사가 한창이다. 시청사 주차장과 사무실 증축을 위한 것으로 주차편의를 도모하고 민원인과 행정사무원들의 보다 편리한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런 공유재산에 대한 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재산관린팀’은 공유재산의 관리계획과 수립, 실태조사, 취득 및 매각, 재산 관리관 지정 및 용도폐지를 맡고 있다. 또한 민원인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높이고자 청사 관리부터 신·증축, 리모델링, 시설물 보수, 냉난방시설 유지관리 등 시청사 운영의 공공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방재정 공제회 가입된 대상건물 관리와 부가가치세 신고 처리, 영주호 임대주택 임대료 부과, 청사정비 지원금 상환(지방채)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특히 올해는 시청사 주차장과 사무실 증축에 사업비 48억8천900만원을 들여 1,2층은 주차장, 3층은 사무실로 증축 중이다.

또한 하망동주민센터 주차장 부지를 매입해 조성했고 구 경찰서를 영주1동 행정복지센터로 리모델링했으며 가흥1동 행정복지센터를 이전, 신축해 행정서비스와 주민편의공간을 확대시켜 나갔다. 지난해 추진된 단산면사무소 주차장 확장은 조성에 따른 부지 매입 중으로 잔여 건물 소유주와 지속적인 매각 협의 중에 있다.

내년에는 노후화된 청사와 읍면동에 대한 공사,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 시청사는 옥상방수공사와 노후시설물 교체로 청사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안정면, 하망동, 휴천2동 주민센터와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신축공사로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내년도 공유재산 실태조사는 5월부터 11월에 진행돼 공유재산관리대장과 불일치한 재산을 조사해 사실에 맞게 정리하고 무단 사용자에 대한 변상금 부과와 대부계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실태조사 후에는 보존부적합 재산에 대해 매각추진한다. 매년 2월부터 12월까지 공유재산 대부료를 부과하고 과년도 공유재산 체납 대부료 발생 시 체납분에 대해서도 징수하고 있다.

☞ 한상숙(팀장), 이재형, 이수진, 최선호, 문완숙

[인터뷰] 영주시청 회계과 한상길 과장

영주의 원활한 행정운영으로 지원할 것

“회계과는 지출팀, 계약팀, 재산관리팀이 영주시의 관련과에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3일 만난 영주시청 회계과 한상길 과장은 시청사와 읍면동사무소 지원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올해와 내년도 중점사업에 대해 안내했다.니 다. 영주 전체사업에 따른 지출과 물품, 공사 계약은 물론 공유재산관리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현재 시청사에 주차타워를 건립 중에 있습니다. 민원인의 주차편의를 제공하고 시청 몇 개 과를 이전해 업무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개선요구가 있었던 안정면과 하망동, 휴천2동 주민센터 신축과 관련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의회에서 통과되면서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행정서비스와 복지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효율적인 청사관리로 사무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복지 공간을 넓혀나가겠다는 그는 내년도는 예산 집행의 공정성을 더욱 확보하고 재정운영에 대한 공개로 신뢰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또한 계약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공유재산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경영행정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회계과는 계약이나 물품구입들로 시청사 내부 직원들과의 교류가 많습니다. 당일지출이나 조기, 신속집행의 경우가 있으면 힘들 때도 있지만 직원들이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초가 가장 바쁜 시기로 야근도 많지만 다가오는 연말에 잘 마무리하고 내년 초에는 순조롭게 모든 것이 진행되길 바래봅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