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임대 1천500대, 순회수리 1천대 실적

트랙터, 굴삭기 등 값비싼 농기계를 농사철에 빌려주는 농기계 임대사업과 오지마을을 찾아가는 순회수리사업이 농업인들에게 날로 인기를 얻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15일까지 농기계임대사업소 2개소에서 37종 233대의 농기계를 1천500여 회 임대해 농민들이 농기계를 사는 데 드는 목돈과 유지 관리비를 아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추가 비용을 납부하면 농기계를 원하는 일터로 갖다 주고 가져 오는 서비스로 농업인에게서 박수를 받고 있다.

또 교통 오지마을을 순회하며 운영하고 있는 농기계 순회수리와 안전교육을 57회 1천여 대에 걸쳐 실시해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수리 대상 농기계는 경운기, 관리기, 예초기 등 소형농기계로, 부품비용 1만원 이하는 무료이고 1만원 초과 시에 부품비용만 받아 농가 부담 경감에 기여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7월 문수면에 농기계임대사업 남부분소를 개소했다. 수도작 농기계뿐만 아니라 남부지역의 주 소득 작목인 약초, 생강, 콩 재배에 필요한 농기계 28종 82대의 농기계를 보유하고 임대하고 있다. 올해 11월에는 단산면 옥대리에 농기계임대 북부분소를 신축해 농업인의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임대 사업장은 안정과 문수에 있어 거리가 먼 북부지역 농업인들이 이용하는 데 어려움이 많아 농기계 임대사업장 북부분소를 설치하게 됐다”고 말했다.

올해부터는 영농대행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기계 조작이 어려운 노약자, 부녀자, 장애인 농업인을 위해서다. 농번기 농기계를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농의 적기영농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기계 임대사업과 순회수리를 통해 농업인들은 농기계 구입비를 절감하고 적기 영농활동을 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받는다”며 “농업인들의 호응이 높아 올해는 사용 횟수가 많은 농기계를 추가로 확보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