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단체·인물
“노인복지에 역량을 쏟겠다”노인회, 최교일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
  • 영주시민신문
  • 승인 2017.07.28 12:29
  • 호수 629
  • 댓글 0

대한노인회영주시지회(회장 황기주)는 지난 20일 오전 10시30분 최교일 국회의원(자유한국당·영주, 문경, 예천지역)을 초청해 지회 2층 강당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대한노인회영주시지회 당면과제를 임원 30명(지회장, 부지회장, 이사, 감사, 노인대학장)의 질의와 답변(국회의원)형식으로 진행됐다.

황 지회장은 “바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하며 이사님들의 노인복지 당면과제 질의를 어르신들 복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어르신들을 빨리 만나 인사를 드려야하는데 3개 시군을 담당하고 있어 좀 늦었다. 많은 양해 바란다”고 인사했다.

김영기 사무국장의 간단한 시지회 업무보고가 있었으며, 2017년도 대한노인회영주시지회 노인복지 활동사항을 동영상으로 홍보했다. 이어서 간담회가 시작됐고 이사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김원영 부지회장(이산면)은 ▲영주시지회 건물 신축(지회 건물이 30년으로 노후 되었고, 또한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노인봉사활동 등 노인 참여업무 증가로 사무실 부족), ▲노인상담실 설치(빈 둥지 징후로 자식들이 도시로 떠나고 나니 노인들의 애로 사항이 증가, 기타 노후 재산관리 등 상담업무 증가), ▲대한노인회에서 노인복지관 운영(노인복지는 노인회에서 실제적인 운영을 담당해야 효과가 증대) 등을 건의했다.

또 황충식 분회장(단산면)은 ▲영주시 인구증가 방안(정보화 사회로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고 있어, 시골은 공동화 현상), ▲경로당에 사용하는 난방유를 면세유로 전환(복지 예산은 증가하는데 일선 경로당에는 별 혜택이 없는 것 같아, 어르신 공동시설에는 면세유 공급)을 건의했으며 손준원 분회장(장수면)은 ▲노인의 날 행사 지원경비 확대(노인의 날 노인어르신에 대한 기념품 예산이 지난해 보다 줄고 있다며 이를 확대지원)등을 건의했다.

최 의원은 “건의사항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한뒤 “총체적인 것은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실질적인 것은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건의 사항 중 일부는 지회장과 상의해서 점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특히 노인회관 신축은 임기 내에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했다.

최정린 시민기자

영주시민신문  okh7303@yjinews.com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영주시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