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국민권익위, 철도공단 현장 답사

교량화 문제없지만 예산이 걸림돌

“풍기시내 전역을 통과하는 철로의 높이가 평균 4.5m 정도 성토가 되는데 최고 높이가 5.8m 정도라 합니다. 소음방지벽이 3m, 현 철로높이가 2.5m가 합쳐지면 10m가 넘는 흙산이 앞길을 가로막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풍기는 더욱 남북으로 나눠져 조망권, 일조권, 바람길이 막히고 돌개바람으로 농작물의 피해, 지역발전 저해요인 등 피해가 큽니다”

이는 풍기읍 서부3리 주민들이 중앙선철도복선전철화로 인한 문제점을 국민권익위원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안전공단, 대림건설, 영주시청 등에 민원을 제기한 내용이다.

철도시설공단은 중앙선 복선전철 풍기읍내 1km 구간을 4m내외 흙 둑을 쌓아 노반을 만들고 그 옆에 소음 방지벽을 세우는 형태로 건설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3일 풍기역 앞에서 서부3리 주민들의 항의집회와 거리행진이 열린지 이틀 뒤인 지난 5일 국민권익위의 현장방문이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날 현장방문은 서부3리 주민들과 철도공단 측이 함께 한 가운데 현장상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피고 중재에 나섰다.

지금까지 철도공단 측은 주민들이 요구해 온 교량화에 대해 선로변경 등의 이유를 들며 어렵다고 답변해 왔다. 하지만 이날 현장에서는 주민들이 타 지자체의 여러 사례를 들며 교량화 가능성에 대해 제기하자 ‘공사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동안 ‘안 된다’는 답변으로 일관해오던 것을 번복한 것이다.

서부3리 철도비상대책위원회 김도규 사무국장은 “현장을 살펴본 사람들은 누구나 주민 의견이 맞다고 이야기 한다. 전에 취재해간 공영방송에서도 그렇고, 국민권익위원회에서도 그랬다”며 “가능성에 대한 답을 내놓았지만 이젠 예산이 없다고 한다. 교량화를 할 경우 240억의 추가예산이 든다면서 국토부나 기재부 등의 정부지원이 있으면 가능하다는 말을 내놓았다”고 말했다.

이어 “일제시대에 흙으로 된 옹벽철도가 생기고 불편함과 안전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 이후에 동양대 가는 양방향 굴다리와 경북항공고 방향의 일방통로(1.9m)가 생겨났다고 한다”며 “그동안은 어쩔 수 없었지만 이번에 공사가 진행되면서 주민들의 기대감은 높았다. 하지만 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서부3리 이춘성 이장은 “처음부터 불편함을 가장 많이 겪을 주민들과 제대로 소통하지 않고 설계한 후 공사를 진행하는 것도 화가 나는데 이젠 예산이 없어 어렵다고 한다”며 “풍기처럼 이렇게 공사를 하는 곳이 없다. 생활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생각한다면 설계단계부터 의견을 반영해 예산을 책정하고 공사를 해야하는데 무조건 예산이 적다며 주민 불편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 속상하다”고 한숨지었다.

국민권익위원회의 중재로 우선 철도공단 측은 이번 주 내로 주민들이 원하는 내용으로 새로운 도면을 만들어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현재 주민들은 풍기시내 전 구간을 교량화하고 현 도로가 설계된 곳 외에 차량 통행로 3개소를 추가함은 물론 인도와 함께 양방향 2차로 통행로를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