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장에서 남녀 아동과 성인, 학자부터
안향, 주세붕, 정도전, 이황 선비캐릭터 찾기

올해 한국선비문화축제장에서는 소수서원과 선비촌 지역에 특화된 AR(증강현실) 게임인 ‘선비세상 Go 게임’을 즐길수 있다.

이 게임은 최근 인기 절정의 ‘포켓몬 고’ 게임과 유사한 모바일 AR 캐릭터를 찾는 앱이다. 이 앱은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포캣몬 고’ 게임과는 달리 특정 지역이나 특수 목적에 사용이 국한된 것으로 AR 캐릭터를 찾는 어플이다. 다시 말해 특정지역의 시설물이나 관광지, 지역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와 지역 내 업소나 관광지 홍보 광고를 목적으로 설계된 특수 목적의 홍보용 AR 캐릭터 찾기이다.

이 어플은 특정 계층 위주의 비교육적 측정을 배제하고 지역의 역사나 문화를 알게 하는 APP으로 가족 모두 즐길 수 있는 홍보 교육적 측면과 엔터테인먼트 측면을 강조해 설계됐다.
축제장을 찾는 시민, 관광객들은 상시 휴대하는 스마트폰으로 활용해 관광지 또는 행사에 새로운 재미거리와 체험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즉 선비촌 전역에 숨어있는 영주시 선비 캐릭터를 찾아 퀴즈를 맞히면 누적된 건수에 따라 영주시 농특산물도 증정할 예정이다.

선비세상Go 게임을 개발한 (주)아이엠알솔루션즈와 이레교육개발연구소의 이용범 총괄대표는 “선비촌 지역과 이곳에서 열리는 선비문화축제를 홍보하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곳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축제 참여자들이 단순히 돌아다니며 보는 것이 아닌 AR 캐릭터와의 질의응답을 통한 게임 형식으로 재미와 즐거움을 누리며 살아 있는 정보를 획득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또 “게임 참여자에게 질의하는 문제는 선비문화와 영주지역을 재미있고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며 “난이도에 따라 부가되는 점수를 달리하도록 설계했고 게임형식으로 진행해 일정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는 경우 지역 특산물 교환권 등의 선물을 얻게 되는 행운도 누리게 된다”고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 게임 참여방법
1. 먼저 ‘플레이스토어’에서 ‘sunbeego’를 다운 받는다.
2. 다운 받은 어플을 통해 소수서원과 선비촌 지역에 숨어있는 선비캐릭터와 영주지역의 특산물 캐릭터를 찾아 모은다.
3. 옛 선비들이 내는 퀴즈를 맞추면 점수가 획득되고 획득한 점수에 따라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영주특산물을 받아 가면된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