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내성천 중심지 훼손”설치중단 요구
시 ‘환경 훼손없이 설치, 댐 관광 활성화 기대’

영주시가 오는 11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영주댐 인근 ‘금강비룡폭포(가칭) 조성사업’이 환경단체의 중단요구로 인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시는 지난달 31일 영주댐 주변지역 정비사업의 하나로 평은면 용혈리 산 167번지 일원에 15억원을 들여 높이 61m, 폭 2~4m 규모로 인공폭포를 설치공사를 착공했다.

이 인공폭포가 설치되는 장소는 내성천 운포구곡 중 화살같이 유속이 빠르다는 4곡이며 ‘전담(箭潭)’으로 이름이 붙여진 곳이다. 운포구곡은 옛 선조인 장위항이 내성천의 굽이쳐 흐르는 아홉 개의 물줄기에 이름을 붙였다. 영주댐 건설로 인해 이미 5개소(5곡 운포, 6곡 구만, 7곡 금탄, 8곡 동저, 9곡 지포)는 수몰됐고 현재 4개소만 남아 있다.

시는 이 인공폭포가 하절기에는 시원한 물줄기가 쏟아지는 폭포로, 동절기에는 빙벽으로 조성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영주댐 주변의 수변공원과 출렁다리(용두교, 용미교), 오토캠핑장, 무섬마을, 물문화관, 영주댐 선착장과 용혈리조트(민자사업) 등 주변 관광자원 확충사업과 연계한 소중한 관광자원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 환경단체의 주장과 요구

하지만 내성천보존회와 대구환경운동연합 등 17개 단체로 구성된 내성천살리기대책위원회는 언론에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인공폭포 설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성명서에 따르면 “인공폭포가 설치되는 곳은 내성천의 중심적인 지점으로서 고귀한 가치와 특별한 유래를 갖는 곳인데다 주민들이 푸석바위(혹은 부석바위)라 부를 정도로 암석이 견고하지 않아 배관 설치물이나 물줄기의 타격에 훼손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또 “100년이 넘는 소나무들이 바위틈에 다양한 형태로 자라고 있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고사할 것으로 예상되고 폭포가 가동되면 오염된 저수지 물을 퍼 올려 낙하시켜야 하는데, 이때 발생한 물 입자가 바람의 방향에 따라 주변에 흩어져 불쾌지수를 높게 하는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설치 중단을 요구했다.

특히 “겨우 10여 가구 남짓 되는 한적한 시골마을에 인공폭포를 설치하는 것은 사례가 없는 특이한 경우로 매년 많은 유지보수비의 지출이 예상된다”며 “공정하게 집행돼야 할 세금이 그 집행의 부당함을 알고 있으면서 사용된다면 지자체장의 ‘권한의 남용’의 해석 여지가 있고, 또 표를 얻기 위한 술수로 지적돼 시민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성명서는 또 “시민과 협의 없이 공사를 강행하면 여러 환경단체와 함께 법률적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력한 저항에 돌입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 영주시의 입장

이같은 환경단체의 주장에 대해 영주시는 자연친화적인 인공폭포 조성을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신중히 계획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설치지점에 대한 지질조사를 한 결과 화강암보다 더 단단한 편마암으로 형성된 곳인데다 비교적 완만한 경사와 보통의 풍화도를 보이고 있다”며 암석이 견고하지 않아 훼손이 불가피하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 “암반주변에 식생하는 소나무 총20그루 중 12그루는 인공폭포 인접된 곳에 위치하지만 뿌리가 인공폭포에 저촉되지 않고 소나무 식생 환경을 훼손하지 않아 소나무가 고사하는 일도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인공폭포 가동을 위해 사용할 물은 저수지물이 아닌 폭포하류에 흐르는 내성천물을 이용하게 된다”며 “경사도에 의해 인공폭포 하단에서 낮게 떨어지는 낙수임을 감안하면, 낙수로 인해 생기는 물입자 때문에는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등의 부작용은 극히 미미하고 인근주민들도 적극 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현재 공사를 위해 가도를 설치했지만 인공폭포가 완공되면 즉시 원상복구가 이뤄지기 때문에 운포구곡으로 설정된 운포구곡의 4곡인 전담(箭潭)의 의미와 고귀한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다”며 “자연친화적인 인공폭포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