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중의 생각의 창문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많은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요즘 학생들은 자기 생각이 분명하고 과하다 싶을 정도로 개성이 있어서 비슷한 성격을 공유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어떤 사건을 계기로 학생과 상담을 나눌 기회가 있었다. 그 학생은 자기의 잘못을 쉽게 인정하지 않았고, 오히려 별 잘못한 점이 없다는 투로 따져 들었다. 괘씸한 마음이 들어서 잘못된 점을 요목 조목 따졌지만 별 반응이 없었다.

시간이 좀 지났을까? 그 학생은 '선생님께서 왜 이러냐'는 투로 말을 하기에 생각지도 않게 '너가 소중하기 때문이야.'라고 말하였다. 이 말을 듣자 말자 학생은 눈물을 흘리면서 자기가 잘못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아주 가깝게 감정을 공유하면서 잘 지내고 있다.

'사람이 소중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사람이 고귀하다.'는 것을 듣고 배우지 않은 사람은 없다. 우리 모두는 추상적으로 그 의미를 알고 있다. 그러나 그 어린 학생을 통하여 '소중한 존재'가 그렇게 중한 것인지를 뼈저리게 깨달았다. 농부가 식물을 소중하게 여기면서 노래를 불러주면 예쁜 열매를 맺는다는 말을 알 것만 같다.

교육이나 농사는 마찬가지다. 지식을 가르치기 이전에 소중하고 고귀한 존재이므로 학생을 보석 다루듯이 다룬다면 많은 열매를 맺을 것만 같다. 그렇게 되면 요즘 문제가 되는 많은 비교육적 현상들도 치유될 수 있으리라 본다.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