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행성결막염의 원인은?

유행성결막염은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눈병으로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유행성결막염, 인후결막염, 급성출혈성결막염(일명 : 아폴로 눈병)등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행성 결막염 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우행성 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며 직접적 신체접촉, 매개물, 수영장을 통해서 전염되는 데 전염성이 아주 높습니다.

과거에는 여름에만 주로 유행하였는데, 최근에는 연중 내내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후결막염은 어린아이에서 흔하게 발생하며 직접적인 신체접촉 이외에도 감기와 마찬가지로 호흡기를 통하여 전염합니다.

급성출혈성결막염은 1969년 아폴로 11호 우주선이 달에 착륙하던 해에 처음으로 발생하였으며 이에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을 하여 "아폴로 눈병"이라고 불리우게 되었는데 최근에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 유행성결막염의 증상은?
원인 질환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유행성결막염은 잠복기가 1주일 정도이며, 대부분 두 눈에서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한쪽 눈에 증상이 나타나고 며칠 후 다른 쪽 눈에도 증상이 나타나는데, 두 번째 눈의 증상이 처음 발병한 눈보다 증상이 덜합니다. 눈물, 충혈, 이물감, 눈부심,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생기며, 앞쪽과 턱 밑에 림프선이 커지기도 합니다.

증상시작 후 3-4일 이후에 각막(검은동자)에 염증이 생기면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각막 혼탁은 대부분 몇 달 이내에 저절로 없어지지만 수 년 이상 없어지지도 않고 남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후 결막염은 주로 아이들에게서 발생하며, 급성 결막염과 인후염(목감기)이 같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림프선이 붓고 열이 나게 됩니다.

결막염은 대개 한쪽 눈에만 나타나고 콧물, 가래 등이 분비물에 의해 전염되며 유행성결막염에 비해 비교적 가벼운 경과를 가지게됩니다.

급성출혈성 결막염은 발생 후 24시간 이내에 결막(흰자)에 작은 출혈이 생기면서 점점 커져서 결막하출혈의 양상을 나타내며 다른 증상은 유행성결막염과 비슷한데, 회복기간이 보다 짧습니다.

▶ 유행성결막염의 치료는?
현재까지는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는 특효약이 없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을 줄이는 것이 주된 치료입니다.

2차적인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항생제를 사용하고, 증상이 심할 때는 냉찜질 또는 온찜질, 혈관수축제, 소염제 등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결막에 심한 상처가 남거나 안구와 눈꺼풀이 들어 붙는 합병증이 발생할 것 같은 경우에는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급성출혈성결막염은 2-3주, 유행성결막염은 3-4주 이내에 특별한 합병증없이 치료됩니다.

세균, 곰팡이, 헤르페스바이러스 등에 의한 결막염 또는 각막염이나 포도막염 등과 같이 눈에 심각한 합병증 및 후유증을 초래하는 질환도 유행성결막염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 경우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실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행성 결막염으로 생각되는 경우에도 모든 환자들은 반드시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유행성결막염 예방이 중요
유행성결막염은 아주 쉽게 전염이 되기 때문에 주위 사람에게 옮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병 후 약 2주 동안은 전염력이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데, 환자가 사용하는 물건(수건, 컵) 등은 다른 사람이 같이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환자를 포함하여 모든 가족은 가급적 눈을 만지지 말고 만진 전,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유행성결막염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수영장 물을 통해서 아주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수영장 출입을 삼가하여야 합니다.

<자료제공 영주시보건소 designtimesp=16692>
저작권자 © 영주시민신문(www.yjinews.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